본문 바로가기

개인사업자 컨설팅사례

미처분이익잉여금, 계속 고민거리로 남아있다면

 

안녕하세요, 바른기업경영컨설팅입니다. 중소기업, 혹은 중견기업에 재직하시는 직장인들 중 재무나 자금관련 부서에서 업무를 수행하시다 보면 미처분이익잉여금에 대해서 자주 접하시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이러한 부분은 기업의 입장에서 굉장히 좋을 수 있지만, 처리가 늦어지거나, 빠르게 처리하지 않을 경우에는 그만큼의 리스크도 발생하기 때문에, 사업주의 입장에서는 상당히 큰 고민거리로 작용하게 될 것입니다.

 

 

 

보통 기업에 이익금이 생기게 될 경우, 이를 사내에 유지하는 것이 좋을지, 주주들이나 임원들에게 주는 것이 좋을지 선택을 하게 됩니다. 다소 규모가 큰 기업들의 경우에는 자금적인 부분에 있어서 경영난에 처하지 않기 때문에, 배당 등을 통해서, 이익금일 외부로 유출하는 것이 가장 일반적이게 됩니다.

 

 

 

반면에 중소기업이나, 중견기업들의 경우 회사에 이익이 발생하게 될 경우, 그대로 누적을 시키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떄문에, 기업의 규모에 따라서 다소 차이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진행을 하는 이유는, 상대적으로 신용등급이 낮기 때문에, 외부에서 자금 조달을 쉽게 할 수 없으며, 어려운 상황에 이익금을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처리를 하지 않는 경우들이 많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왜 미처분이익잉여금을
누적시키게 되는 것일까요?

단순하게 신용등급이 낮아서 자금 조달이 어렵고 그에 따라 어려운 상황에 적절하게 대처를 할 수 없기 때문에, 이를 진행하는 것도 맞지만, 매출액이 적은 기업이나, 스타트업의 경우에는 외부에서 투자를 유치하기도 쉽지 않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경험히 쌓이다 보면, 기업에서는 이익금이 발생하더라도 급여나 배당 등으로 유출을 하기 보다는 내부에 쌓아두는 것을 가장 선호하게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를 원활하게 처리하지 않을 경우 사업주에게는 굉장히 골치아픈 일로 작용하게 될 것입니다. 만약 향후 법인을 청산할 경우에도 이러한 내용들이 발목을 잡게 된다고 하며, 법인 청산 시 남아있는 잉여금은 주주배당으로 간주가 된다고 합니다. 즉 실제 주주에게 배당을 하지 않았지만, 배당한 것으로 간주되어, 별도의 소득세가 추가적으로 부과가 된다고 합니다.

 

 

만약 이러한 상황이 발생할 경우 주주의 입장에서는 갑작스러운 세금을
떠안게 되는 것이기 때문에 굉장히 큰 부담요소로 작용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세금적인 부분에 있어서도 고민을 할 수 있지만, 만약 잉여금이 비정상적으로 발생한 경우에는 그 위험성이 더욱 커지게 된다고 합니다. 만약 잉여금이 회계상으로만 존재할 경우에는 법인세가 증가하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과세당국의 의심을 사게 되어, 직접적인 세무조사 대상으로 선정이 될 확률이 굉장히 높아지게 된다고 합니다.

 

특히나, 정상적으로 발생되었다고 하더라도, 기업의 매출이나 순이익등에 비해 잉여금의 규모가 너무 많을 경우에도, 비정상적이라고 판단할 수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을 주의해 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업주의 입장에서는 이러한 잉여금을 언제 처리를 해야하고, 어떤 시기에 사용을 해야할지에 대해서 딜레마에 빠질 수 밖에 없으리라 생각이 됩니다. 물론, 사업을 오랫동안 영위하고, 노하우가 쌓인 분들의 경우에는 이를 원활하게 처리하고 적절한 시기에 진행을 할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한 스타트업의 경우에는 상당히 어려울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최근에는 이러한 부분과 관련하여서 많은 기업들이
전문적인 컨설팅을 받게 된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회사의 내부적인 자금을 원활하게 사용하지 못하고, 그에 따른 처리가 상당히 힘들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에 있어서, 컨설팅을 받음으로, 원활하게 어려운 상황을 헤쳐나가시고자 한다고 합니다.

 

만약 미처분이익잉여금으로 인해서, 어떻게 진행을 해야할지 고민을 하시는 사업주분들이 계시다면, 빠르게 컨설팅을 신청하셔서, 이에 대한 노하우를 직접적으로 쌓아나가보시길 바라며, 이 부분과 관련하여서, 저희 또한, 전문적인 컨설팅을 진행해 드릴 수 있기 때문에, 올해에는 더욱 원활하게 기업을 운영해 나가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