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 요즘 우리가 가장 많이 보는게 바로 컴퓨터 모니터, 테블릿, TV가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재미있는 드라마부터 예능, 유튜브까지 다양하게 있기 때문에 한번 보면 시간가는줄 모르고 보게 되는 경우가 있어요.
요즘은 TV뿐만 아니라 PC나 모바일로도 다양한 영화, 드라마, 예능을 볼수 있기 때문에 이동을 할때나 침대에 누워서 편하게 보실 수가 있습니다. 이렇게 이제는 우리 삶에서 빠질수 없는 요소중에 하나가 되었습니다. TV를 광고하는 광고를 보다보면 점점 기술력이 발전하고 종류도 많아 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모니터 종류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도대체 어떤 차이가 있길래 가격부터 화질까지 달라지는걸까요. 모니터종류 LCD, LED, OLED의 차이점을 한번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LCD를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평판 디스플레이인데요. 액정을 핵심 소재로 만들어 집니다. 백라이트라고 백색의 빛을 비추는 빛이 패널 뒷면에 비추어져 모니터에 다양한 색을 연출하기 위해서 컬러 필터를 함께 사용하는 원리입니다. 가장 많이 사용이 되고 있고 또 가장 오래된 액정이라고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또 가볍고 전력 소비가 적기 때문에도 많이 사용을 하는데요. 크기에 제한이 없어 컴퓨터 모니터. TV 뿐만 아니라 시계 처럼 작은 부분에도 많이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가장 큰 단점이 있다면 온도와 빛에 따라서 반응 속도가 조금 느리다는 점입니다. 다음 모니터 종류는 바로 LED 입니다.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요. 전기 에너지를 빛 에너지로 바꾸어 공반도체의 양 그리고 음의 전기적 성질을 가지고 있는 반도체의 이종 접합 구조입니다. 이런 구조로 화면이 보이게 되는 방식입니다.
LED경우 생각보다 전력 소모가 적습니다. 또 친환경 차세대 광원으로 효울성이 뛰어나고 기본 수명이 30년 이상으로 굉장히 길기 때문에 요즘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고 있는 디스플레이 제품중에 한 종류입니다. 또 인체 환경에 좋지 않은 성분이 나타나지 않아 친환경적으로 아주 좋은 기술력이라고 높이 평가를 받고 있는 추세입니다. 위에 말씀드린 LCD 모니터보다 화면이 더욱 선명하고 색상 표현 기술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가격대가 높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마지막 모니터 종류인 OLED입니다. 가장 최근에 나온 기술로 유기 광금을 나타내는 최신기술이라고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위에 두 종류보다 훨씬 좋고 높은 픽셀과 정확도를 갖고 있는데요 LED 백라이트 사용으로 화면으로 나오는 속도가 빠르고 색이 더욱 선명합니다. 요즘 TV광고를 보면 굉장히 얇게 나온 제품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모니터 뒷부분으로 폭이 굉장히 넓었는데 요즘 기술력으로 종이같이 얇은 모니터 제작이 가능합니다.
그런 제품이 바로 OLED라고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공간 활용도 훨씬 좋고 다른 제품에 비해서 가벼운 장점이 있습니다. 또 구부리는게 가능하기 때문에 라운드 형식의 모니터를 만들때 사용이 됩니다. 하지만 높은 기술력이 쓰이는 만큼 다른 모니터 종류보다 가격이 굉장히 비쌉니다. 또 크기 제한이 있어 일정한 범위 내에서만 만들수 있는게 단점으로 뽑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종류를 알아 보았는데요. 어떤 제품이 가장 좋다라고 판단은 할 수 없습니다.
가격대부터 선명한 화질까지 본인이 원하는 선에서 선택을 하시는게 좋습니다. 광고에는 신기술이 좋다고 광고를 많이 하고 있지만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가격대가 아니기 때문에 가성비를 생각하여 선택을 하시는게 좋습니다. LED 정도가 가장 적당한 선이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현대는 기술력이 하루가 다르게 빨리 발전을 하고 있습니다. 몇년전만 해도 종이같은 두께의 모니터는 상상을 해본적도 없었는데요. 계속해서 발전을 하고 있으니 많이 기대가 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글을 마무리 하겠습니다. 차이점에 대해서 구분이 잘 가시나요. 도움이 됏길 바라면서 환절기로 일교차가 큰 날씨 감기 조심하시고 건강 잘 챙기세요. 아직 코로나가 끝나지 않았지만 거리두기 단계는 완화가 됐습니다. 그래도 본인과 가족 건강을 위해서 조심하시는게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