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인증

기업부설연구소설립, 관심을 갖고 있었다면

 

안녕하세요. 바른기업경영컨설팅입니다. 오늘은 많이들 들어보셨을 연구소 설립에 관한 내용에 대해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기업 성장을 위해 기업부설연구소설립이 도움이 된다는 얘기도 많이 들어보셨을꺼에요.

 

정부에서 연구소를 설립하면 받을 수 있는 혜택들이 다양해서 기업을 운영하고 성장시키는데 큰 도움을 받으실 수 있으실텐데요. 어떠한 혜택들이 있는지 등, 관련 정보를 공유해드릴테니 평소 연구소 설립에 관심을 갖고 계셨다면 오늘 포스팅이 도움이 되실 것 같네요.

 

 

이 인증 제도는 사업 초반 아이디어 및 사업 아이템을
고도화시킬때 하면 좋은 인증 방법이기도 해요.

설립 인원에 따라서 연구소나 전담부서로 신청할 수 있는데요. 연구소 설립을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몇가지 준비할 사항들이 있는데 그 중 인적요건을 보면 해당 연구를 위하여 경력 및 전공이 있는 사람이 있어야 하며 물적 요건으로는 연구할 공간이 필요하다는 점을 알고계셔야 합니다.

 

 

먼저 인적요건에 대해 설명드릴께요. 

연구전담요원의 수는 기업 규모에 따라 다릅니다. 대기업의 경우 10인, 중견기업 7인, 중기업 5인, 소기업 3인(창업 3년미만의 경우 2인), 벤처기업 2인, 연구개발전담 부서는 1명으로 설립 가능합니다. 목적이 과학 및 기술 분야라면 공학계열이나 이공계열의 전공자로 해당 분야 자격증이나 경력이 있는 연구원으로 구성하셔야 해요.

 

디자인이나 서비스 분야는 관련 전공은 아니더라도 해당분야의 경력이 있어야 연구원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설립 인원은 창업 후 3년 이내 초기 소기업으로 연구소장,전담요원 이렇게 2명 이상 필요하며 전담부서는 전담요원 1명만 있더라도 설립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위 인적요건에 대해 설명드렸는데요. 

이번에는 물적 요건에 대해서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물적요건은 기업부설연구소가 다른 부서와 구별이 되도록 칸막이로 막혀있거나 별도 출입문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공간이 부족한 경우에는 별도 출입문이 없이 칸막이로 구분해 운영해야 하며, 현판을 칸막이에 붙여 구별하셔야 합니다.

 

연구소 설립공간이 15평 이하인 경우 다른 부서와 구분할 수 있어야 하며 회사 출입문과 사무실 내부에 R&D 연구소 또는 기업부설연구소 등의 문구가 적힌 현판을 부착해놔야 한다는 점 잊지마시고요.전담 부서의 경우 회사 외부 출입문에는 현판이 필요 없으며 내부에 달아주면 됩니다.

 

 

기업부설연구소설립 시 필요한 서류들이 있습니다.

1. 사업자등록증
2. 4대 보험 가입자 명부
3. 회사 조직도 및 연구소 조직도
4. 층 전체 도면 및 연구소 도면
5. 전용 출입구 현판 사진 및 연구소 내부 사진
6. 중소기업 확인서
7. 법인: 중소기업 기준 검토표
8. 연구원 졸업 증명서
9. 기자재 목록
10. 최근 결산연도 재무제표

이것들이 필요하며 연구원의 이력서나 경력증명서, 졸업증명서, 자격증도 필수 서류이고요. 추가적으로 회사 임대차계약서 및 일반 건축물대장이 필요한 경우도 있으니 준비해두시면 좋으세요.

 

 

연구소를 설립하면 받을 수 있는 혜택들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1. 연구 및 인력개발비 세액공제
설립 시 연간 발생된 연구 및 인력개발비의 25%를 세액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연구 및 인력개발을 위해  사용한 비용에 대해 일정률을 당해 개인사업자의 경우 과세연도의 소득세, 법인사업자의 경우 법인세에서  공제받을 수 있으세요.

2. 부동산 지방세 감면
연구소를 설립하고 직접 사용하기 위해 부동산을 취득하는 경우 취득세 60%를 감면받을 수 있으며 재산세의 50%를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취득세율은 1~4%까지 가능하니 세금 감면이 메리트 있다고 할 수 있죠.

3. 4대보험료 절감
연구전담요원의 경우 월 20만원의 연구수당을 비과세 적용 받을 수 있습니다. 이에 노,사 측 모두 4대 보험료 절감 효과를 보실 수 있으세요.

 

 

 

4. 정부지원 사업 시 가점 혜택
이노비즈 및 벤처기업 인증을 할 때 가점을 받을 수 있으며 국가연구개발사업(정부 R&D 과제) 신청 시 가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정책자금을 받는 경우에도 가점사항이 되기에 세제 혜택 뿐 아니라 인증 및 정책자금 신청 시에도 가점을 받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이에요.

5. 병역특례 지정기업 선정 
병역특례 지정기업으로 연구소 설립은 전문연구요원제도 지원을 할 때 필수이며, 산업기능요원 제도 가점 사항이기  때문에 연구소 설립이 꼭 필요합니다.

 

 

 

이렇듯 연구소 설립 혜택을 굉장히 다양하게 제공하고 있어 요건을 충족하는 경우라면 신청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연구소는 설립 후 사후관리에 신경을 많이 써야 하는데요. 매년 4월 말까지 연구개발 활동조사를 온라인으로 제출해야 하고, 연구과정을 증명할 수 있는 연구노트를 작성해 관리하셔야 합니다.

 

특히 관리해야 하는 서류들이 많은  만큼 연구소 자료를 잘 보관하는 것도 중요하며, 연구개발활동조사나 현지 확인을 통하여 사후관리가 미흡하다고 판단 되는 경우 인정이 취소되며 1년간 재 신고를 할 수 없도록 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기업부설연구소설립에 관련하여 안내 드렸습니다.

만약 연구소 설립을 진행하고 싶으나 어디서 부터 준비해야 할지 몰라 어려움을 겪고 계신다면 지금 바로  컨설팅 문의 주시면 도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또 준비부터 신청 그리고 사후관리까지 전문가들을 통하여 도움을 받으실 수 있는데요. 언제든 부담없이 문의 주시면 상담 도와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