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채용특별장려금, 통해서 인건비까지 지원 받기!
안녕하세요, 바른기업 경영컨설팅입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취업 시장은 매우 불안한 편이라고 할 수 있는데 실제로 청년들의 경우 취업률은 점차적으로 낮아지는 반면에서 실업률은 점점 올라가고 있는 추세인데요. 이로 인해서 오히려 청년들의 창업률은 올라가고 있는 추세이기에 정부에서는 청년들의 창업시에도 이루어지는 지원 정책들도 많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본인이 특별한 기술력이나 사업성을 가지고 있지 않다고 생각하는 청년들이라면 취업에 대해서 더욱 절실할 수 밖에 없는데요. 따라서 정부에서는 청년채용특별장려금에 대해서 운영 중이며해당 청년들을 채용하는 기업들에 대해서는 인건비 등에 대해서 지원이 이루어지는 제도입니다. 우선 해당 제도의 경우 2022년에는 직적년도보다 신청 가능한 인원수가 소폭 줄어들었기 때문에 더욱 경쟁력이 높아졌다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해당 제도에 대해서
지원 자격을 알아보려 하는데요.
우선 채용이 되는 청년들의 경우에는 나이 제한이 주어지는데 만 15세에서 만 34세 이하의 청년들이 그 대상으로 선정이 되며 해당 인원들에 대해서 기업은 정부에서 지정한 최저시급보다 더 많은 임금을 지불히셔야 합니다. 또한 해당 인원에 대해서 정규적으로 채용이 이루어져야 하며 6개월 이상 고용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계속해서 지원 자격을 알아보면 해당 인원을 채용함으로써 기업의 상시 근무자 인원은 더 늘어나야 합니다. 이에 대한 기준으로 직전년도에 해당 기업에서 근무했던 근무자 수에 대해서 비교가 이루어지게 되며 같은 월에 비교해서 인원이 더 늘어나야 합니다.
다음으로 청년들에 대해서 채용이 이루어지게 되는 기업들의 경우에는 5인 이상의 근무자가 근무하고 있어야 하며 벤처기업이나 성장유망업종 등의 포함 되는 기업들의 경우애는 상시 근무자 수가 5인이 되지 않더라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청년채용특별장려금에 대해서 신청 자격을 갖춘 후 신청 및
접수를 한 후 선정이 되면 다음과 같은 지원을 받을 수 있는데요.
우선 해당 인원을 채용한 이 후 1년 동안 지원이 이루어지게 되며 해당 인원 당 최대 75만원까지 지원이 이루어지며 인원 수의 경우에는 최대 3명까지 지원이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따라서 인원 1명 당 최대 900만원까지 지원이 가능하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다음은 신청 방벙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하는데요.
우선 해당 인원들에 대해서 채용이 이루어진 후 6개월이 지난 시점에서 신청이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해당 인원이 채용된 지 6개월 넘은 다음 날 부터 3개월 이내에 신청이 이루어지시면 되며 일 년에 총 2번까지 신청이 가능하다고 하며 만약 신청 기한이 지나서 신청을 하게 되는 경우에는 신청이 되지 않는다고 하니 해당 지원 제도를 준비 중인 기업들이라면 미리 준비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지원을 받는 기간의 경우에는 매달 1일에서 15일까지 신청이 가능하다고 하며 만약 15일 넘어서 신청이 되는 경우에는 다음달 신청 기업으로 분류되어 진행이 된다고 하니 지원금을 최대한 빨리 받고 싶은 기업들이라면 최대한 15일 전에 해당 지원 제도에 대해서 필요한 서류를 구비하여 신청을 해주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필요한 서류들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려드리고
글을 마무리하려고 하는데요.
필요 서류들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은데 첫 번째로 해당 제도에 대한 지급 신청서와 근로계약서, 해당 근무자에 대한 월별 임금대장, 임금 지급에 대한 증빙이 가능한 서류와 사업주 통장 사본, 마지막으로 사업주 확인서 등 입증 서류와 중소기업 지원 사업 통합 관리 시스템 정보 활용을 위한 동의서 등이 필요하다고 하니 해당 지원금 신청을 원하는 경우에는 해당 서류들의 준비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청년채용특별장려금에 대해서 지원 자격 및
지원 내용들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무엇보다 신청에 필요한 서류들뿐만 아니라 신청 기간 또한 정해져 있기 떄문에 사전에 준비를 해주시는 것이 좋으며 만약 개인이 준비하기에 어려운 경우에는 전문 컨설팅 업체를 통해서 진행을 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