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책자금

정책지원금, 필요할 때 알아야 할 팁!

 

안녕하세요, 바른기업 경영컨설팅입니다. 시중 은행으로부터 돈을 빌리고 싶지만 높아진 금리와 짧은 상환기간으로 인해 부담을 느끼신 적 있으신 가요? 중소기업이나 자영업을 영위하고 계신 소상공인분들이라면 정부 차원의 정책지원금에 대해 절실히 필요성을 느낄 텐데요. 일반금융을 이용하는 것이 가장 좋은 조달 방법이긴 합니다만 담보력을 중점적으로 보는 요인들에 따라 조건이 바뀌어 상당히 복잡할 때가 많잖아요.

 

 

우선 오늘 소개할 정책지원금 제도는 담보가 다소 부족하더라도 필요한 자금을 용도에 따라 나눠서 조달 가능한 국가 사업인데요.

최대 100억원 이내의 높은 한도와 저렴한 금리로 조달 가능해 코로나19를 비롯한 경제 위기로 어려운 분들에게 상당히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물론 정책지원금을 받기 위해 국가 기관을 대상으로 실질 심사 지원을 하는 기업들은 늘어나고 있습니다.

 

어찌됐건 코로나19가 장기화되고, 또 시민들의 소비 심리가 상당히 위축되면서 일어난 양상인데요. 정부기관을 대상으로 지원금을 받기 위해 줄 선 기업들이 늘어난 만큼, 큰 비용을 조달 받기까지의 경쟁률 또한 올라갔다고 보시면 됩니다.

 

 

 

참고로 정부지원 정책자금은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기술성이나 미래 사업성, 성장 가능성 등을 두루 평가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실제로 많은 기업들이 해당 제도를 이용하고자 고민은 하지만, 막상 까다로운 심사 절차와 준비 서류 문제 등으로 어려움을 느끼는 경우가 많은데요. 심지어 중간에 포기하는 일들도 많이 발생하고 있어 준비 전 단계부터 꼼꼼히 챙겨야겠습니다.

 

 

 

정부가 지원하는 지원금 사업은 심사 과정이 어렵다는 말들을 많이 듣습니다만, 실제로 심사 과정에서 부결 판정이 났을 때가 더 곤란해집니다. 왜냐하면 재지원 기간을 6개월간 금지하기 때문인데요. 서류가 부족하거나 실사 과정에서 어딘가 모르게 부족한 부분이 생기면 다시 지원하는데만 약 6개월이 소요되는 만큼 철두철미하게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특히 정부지원 사업은 여러 사업이 있습니다.

단 몇 개에만 해당하는 게 아닌, 우리 기업의 사업안과 운영 현황에 따라 지원 가능한 제도가 다양한데요. 이를 테면 시설 자금을 유치하기 위한 사업이 있는가 하면, 운전자금을 유치하기 위한 제도도 있습니다. 이 두 가지 자금의 용도는 각각 상이한데, 우리 회사가 필요한 자금 방향에 맞춰서 지원하고 조달 받는 게 중요하겠습니다.

 

 

가령 신청 요건이 각기 다른 종류를 헷갈리고 잘못 지원하는 사례들도 발생합니다.

어떤 경우에는 다른 지원 사업에 지원한 걸 그대로 또 다른 지원 사업에 지원하는 경우도 발생하는데요. 문제는 앞서 말씀드린대로 한번 부결 시 재지원이 6개월 이상 불가능 하다는 불이익이 있어 꼭 참고해야만 하겠습니다. 참고로 정부가 직접 나서서 돕는 지원사업인 만큼 현재 중소기업이나 자영업을 운영하고 계신 분들에게는 꼭 지원하라 당부하고 싶습니다.

 

제조업을 비롯한 소상공인 자영업주 분들께서 지난 2년간 참 많이 힘들었을 것이란 생각이 듭니다. 숫한 위기에도 굴하지 않고 여기까지 온 이상, 앞으로의 미래 성장 가능성을 위해서라도 여러 모로 알아보고 준비하면 좋겠습니다.

 

 

끝으로 정부지원 정책자금 조달을 위해 전문가로부터 상담이나 컨설팅을 받는 것도 필요합니다.

지원하는 사업에 대해 무엇부터 준비해야 하며, 또 어떻게 준비하고 대응해 나갈지에 대한 컨설팅을 받으면 혹여 부결 판정이 나는 리스크를 조금이라도 더 낮춰줄 것입니다. 이상 오늘 준비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고요. 전 세계적으로 불어닥친 공급난과 경제 위기에 있어 모두가 슬기롭고 현명하게 대처해 나가시길 진심으로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대표님 소중한 기회를 잡아드리겠습니다.
TEL : 010-8999-2382